[ 전문 ] 우리 밀양시 공무원 모두는 고객인 시민에게 차원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행정의 신뢰성을 한층 높여 시민과 함께 번영하는 밀양시를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 우리는 시민이 시정의 주인임을 인식하고 정책의 결정ㆍ집행과정에서 시민의 의견을
시정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2.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정확하고 빠르게 제공 하겠습니다.
3. 시민의 편의를 위하여 전자민원을 적극 확대토록 하겠습니다.
4. 시정서비스에 대해 정기적으로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 하겠습니다.
5. 잘못되거나 지연된 서비스에 대하여는 즉각 시정하고 이에 맞는 보상제도를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분야별 서비스 이행 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행정서비스헌장 공통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 민원실 및 전실과소에 민원안내요원을 상시 배치하여 고객이 방문시 즉시(3분이내) 담당자에게 안내하여 원하는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나) 전 직원은 근무시간 중 명찰이나 신분증을 가슴에 달고 각 부서의 사무실 입구에는 사진과 담당업무가 포함된 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 고객에게는 항상 "안녕하세요. 어서 오십시오. 제가 도와드겠습니다" 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라) 업무처리 중에 방문하신 고객의 민원을 먼저 처리하여 드리기 위해 즉시(10초이내)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마) 전화를 받을 때에는 벨소리가 2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반갑습니다.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고, 2분 이내로 간단히 통화하고, 전화를 마칠 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라고 인사한 후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 2초 늦게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사)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내용을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아)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 전화를 받은 직원은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10초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2. 고객불만 접수 처리창구
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