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마을소개

내일동 청사이전 후 전경사진 시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상설시장, 재래시장, 금융기관 등이 밀집되어 지역경제활동의 축을 이루며, 영남루(보물 147호), 천진궁, 아랑각, 무봉사 석조여래좌상, 월연정, 금시당 등 문화유적지와 아동산, 아북산의 시민휴식 공간이 있으며 용평, 활성지역은 농촌취락지역으로 형성되어 주민 80%이상이 일찍부터 비닐하우스 특작으로 소득수준이 높다. 여름철이면 백송, 월연정, 금시당, 활성강변유원지등에 많은 행락객이 모여드는 곳으로 1998. 9. 21 행정동 조정에 따라 내일동과 용활동이 통합되었다.

내일동 행정복지센터

내일동 청사이전 전 전경사진

내일동 행정복지센터가 내일동 268-1번지 (중앙로 346번지)로 이전하여 지난 2008년 1월 21일(월) 08:30 개소식행사를 갖고 새로운 보금자리에 행정업무를 보게 되었다.

내일1통

조선 헌종 10년에 개창한 보물 제147호인 영남루와 부사의 딸 아랑의 순결한 정신을 후세 여성들의 귀감으로 삼고자 건립한 아랑사, 아동산의 무봉사, 보물 제493호인 석조여래좌상 등을 보유한 관광지로 유명하며 동사무소가 위치하고 영남루주변정비 사업이 한창 진행 중에 있는 문화가 살아 숨쉬는 지역임.

주요문화재 ‧ 유적

영남루 전경영남루 멀리서 본 모습

영 남 루 : (보물 제147호) 1963년 1월 21일 지정 영남루는 조선조 후기에 밀양군의 객사인 밀주관에 부속되었던 누각으로 밀양강 북쪽 언덕에 우뚝솟은 화려한 단청의 누각 건물로서 정면이 5칸이고 측면이 4칸으로 간격을 넓게 잡은 높다란 기둥을 사용하였으므로 누마루가 매우 높으며 그 규모가 웅장하다. 좌우에 날개처럼 부속건물이 있어서 층계로 된 월랑으로 연결한 침류각이 서편에 있고 능파각이 동편에 이어져 두 익루를 거느린 최고의 유서와 전통을 자랑하는 우리나라 3대 누각 중 하나로써 밀양에서 가장 중심적이며 상징적인 명소로서, 경내 북쪽에 국조인 단군의 영정과 위패를 모시고 있는 천진궁이 있으며, 아래쪽 대나무가 울창한 가운데에 자리잡은 아랑각은 전설속에 깃든 아랑의 꽃다운 정절을 기리고 있으며, 낙동강 유역 문화권에 속하는 각종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는 시립밀양박물관과 보물 제493호로 지정된 통일신라시대의 무봉사 석조여래좌상, 옛 밀양읍성의 흔적이 남아 있고 밀양문화의 산실인 밀양문화원이 있는 곳으로 밀양을 찾는 관광객이 꼭 찾아보는 밀양의 관광유적지로 전국적으로 잘 알려진 곳이다.

석화 전경 석 화 : 영남루와 천진궁(1979년 유형문화제 제117호)사이의 뜰에 연꽃 무늬가 있는 돌 뜰로 되어 있어 소위 석화(연꽃무늬)라 하여 전국적으로 유명하며, 비 갠 후면 그 무늬가 선명하게 드러나서 보기에 너무나 아름답다. 뿐만 아니라 밀양문화원에서 아랑각 쪽으로 가는 대밭 밑의 바위에도 연꽃무늬가 선명하게 새겨져 있다.

천진궁 : 영남루 경내 북쪽에 경상남도 지방유형문화재 제117호인 팔작지붕의 조선후기 건 물인 천진궁이 소재하고 있다. 중앙에 국조인 단군의 영정과 위패를 모시고 동벽에 는 부여 고구려 가락의 시조왕과 고려태조왕을 모시었고, 서벽에는 신라 백제의 시 조왕과 발해고왕, 후조선태조의 위판을 차례로 봉안하여 모시고 있다. 이 천진궁에는 매년 음력 3월 15일에 어천 대제, 10월 3일에 개천 대제라 하여 봄,가을에 춘추 제향을 올리고 있다.

아랑사 전경 아랑사 : 경상남도 지방문화제 자료 제26호로 등록됨. 영남루 아래 죽림속에 아랑의 영정을 모신 아랑사가 있다. 아랑의 혼백을 영남루하 죽립간에 사당을 세워 혼백을 위로 했다고 하나 그 창 건 연대와 興廢의 사실은 未詳이다. 다만 1878년(고종15)에 밀양부사로 재임한 蓮西 申奭均의 嶺南樓 題詠에 노승 院裡疎鍾晩 烈女祠前落葉流라는 구절이 있는데 그 시의 敍景的인 분위기로 보아 老僧院은 舞鳳庵으로, 열녀사는아랑사로 比定 할 수 있는바 고종 연간 이전 에 이미 낙엽이 흐르는 의천강 가에 아랑사당이 존재하였음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무봉사 전경 무봉사 : 영남루 인근에 위치하며 영남루 자리에 있었던 영남사의 부속암자로 전해지며 조선 조 초기 영남사가 폐사되자 독립된 절이 되었으며 밀양의 지세가 봉황이 춤추는 형 국이라 하여 무봉사라 이름하였다 한다. 강언덕에 우뚝솟은 영남루와 어울리는 그림같은 풍광을 지닌 운치 있는 사찰로 예 로부터 시인묵객들의 발걸음이 그치지 않았으며 경내에 소재한 보물 제493호로 지 정된 통일신라시대의 석조여래좌상이 유명하다.

박시춘 옛집 전경 박시춘 옛집 : 대중음악계의 거성인 박시춘 옛집을 2001.5.20일 복원하였음. 박시춘선생의 주요 작곡 300여 노래 곡목 중 국민들에게 대중화 된 『애수의 소야 곡』을 노래 비에 새겼음.
박시춘 약력 : 1913년 밀양시 내일동 226번지에서 박원거의 2남2녀중 2남으로 출생하여 1925년 11세때 순업대에 입단하여 음악활동을 시작하였으며 17세부터 작곡 활동하였음. 1963년 한국연예인 협회 초대이사장으로 피선이후 7대까지 역임 하였으며 1996년 6월30일 별세하였음.

만족도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 담당자 : 내일동 전화 : 055-359-6833
  • 수정일 : 2020.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