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위양지

5월의 눈꽃 이팝꽃이 흩날리는 힐링의 산책길 위양지 –고은주-

위양지 벚꽃의 향연이 막을 내리고, 그 자리를 바통터치하듯 이어받은 5월의 위양지에는 이팝꽃들의 축제가 시작됩니다. 4월 말과 5월 초 위양지 이팝꽃이 필 때면 위양지 못에 우뚝 솟은 완재정 기와지붕 위에 하얀 눈꽃인 이팝꽃이 소복이 내려앉고, 잔잔한 못에 데칼코마니의 반영이 드리우면 이때를 놓칠세라 입소문을 타고 위양지의 풍경을 담고자 하는 사진작가들과 관광객이 북적이는 밀양의 핫플레이스 위양지의 모습입니다.

위양지 이팝꽂은 꽃잎이 밥알을 닮아 꽃이 많이 피고 적게 핌에 따라 그해 농사를 풍작과 흉작을 예측하는 척도로도 사용했다고 합니다. 농사용으로 만든 위양 못과 이팝꽃의 연관성을 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겠습니다.

위양지 위양지는“ 백성을 위한다”라는 뜻이 담긴 신라시대 농업용수 공급지로 만든 저수지입니다. 못 안에는 크고 작은 다섯 개의 섬을 이루고 있으며 그중 제일 큰섬에 안동 권씨 집안에서 세운 완재정이라는 정자가 있습니다.

위양지 봄, 여름, 가을, 겨울 다양한 모습으로 만날 수 있지만 사계절 중 연둣빛으로 물든 위양지에 봄은 언제 와도 기분 좋은 설렘이 가득한 곳입니다. 겨우내 움츠렸던 위양지에 활기를 불어 넣는 봄의 색깔이 도드라지는 계절이기 때문입니다.

위양지 완재정으로 들어가는 다리 입구에는 수양버들이 가지를 늘어 뜨리고, 다리를 건너 계단을 오르면 벤치 사이로 배롱나무가 조성되어 있어 붉게 물들 여름을 기대해봅니다. 한두 명 겨우 지나갈 정도의 포장된 오솔길을 따라 들어서면 양옆으로 드리워진 이팝나무숲이 우거진 완재정에 들어서게 됩니다.

위양지 위양지 위양지완재정을 둥글게 둘러쌓고 있는 돌담장, 중문 사이로 펼쳐 보이는 풍경들을 마주하면 한동안 넋을 잃고 바라다봅니다. 고요한 못에 둥둥 떠있는 거북이떼, 오리와 원앙등 새들의 천국이라 할 만큼 다양한 모습을 담고 있는 위양지의 모습입니다. 드라마 달의 연인 보보 경신 려의 촬영지로 유명해 인증 사진을 찍어 가는 분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위양지 위양지 완재정을 나와 위양지의 제방 길을 따라 느린 걸음으로 15~ 30분 정도면 걸어볼 수 있는 산책길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저수지 주변으로 소나무, 이팝나무, 팽나무, 느티나무 등 100년 이상 된 고목들이 위양지 못과 어우러져 숲을 이루고 있어 힐링의 산책을 해볼 수 있는 곳입니다. 때문에 2016년에는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공존상)을 수상을 했을 만큼 멋진 풍광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위양지 위양지 위양지 산책길을 걷다 보면 나무 테크로 조성된 포토존에서 완재정을 배경으로 인증 사진을 찍어 볼 수 있습니다. 연인들 사이에서는 데이트 명소로 소문이 나면서 나무그늘에서 피크닉을 즐기시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주변에는 피크닉 세트를 대여할 수 있는 곳도 있어 활용만 잘하시면 멋진 사진과 추억을 담아 갈수 있습니다. 위양지를 찾은 4인 가족이 오봇하게 벤치에 앉아 담소를 나누는 모습이 참 정겨워 보입니다.

위양지 새벽녘 물 안개가 피어오르는 풍경은 물론 이팝꽃이 흐트러지게 핀 완재정의 몽환적인 반영은 밀양 8경에도 오를 만큼 한 폭의 풍경화를 연상하게 합니다. 때문에 사진작가들이 이때를 놓칠세라 이팝꽃이 피기를 손꼽아 기다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위양지 가끔 타이밍이 잘 맞으면 작가들이 섭외한 모델분들의 연출을 보기도 합니다. 지금은 완재정으로 들어가는 다리가 놓여 쉽게 왕래할 수 있었지만 옛날에는 배를 타고 들어 갔다고 하니 아마도 이런 모습이 아닐까? 연상해보게 됩니다. (※사진은 작년 5월 이팝꽃이 만개했을 때의 풍경입니다.)

위양지 위양지는 완재정을 중심으로 오른쪽으로 돌던 왼쪽으로 돌던 한 바퀴 돌면 원점으로 회귀합니다. 위양지는 어느 계절을 오던지 각기 다른 색깔을 볼 수 있지만 눈꽃처럼 이팝꽃이 피는 5월이 가장 아름답기로 유명해 기회가 되시면 산책길을 따라 걸어 보며 위양지의 매력에 빠져 보시기 바랍니다.

올해는 코로나19 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으로 캠페인에 동참하시어 온라인으로 즐겨 보시는 건 어떨까? 합니다.

찾아가는 길
  • 위양지 찾아가는 길: (자동차:7.2km/10분 소요)
  • 밀양 시청→밀양 대로방면 우회전→ 신촌오거리(창녕, 밀양연극촌 방면) 우회전→ 춘화 삼거리→ 위양지 방면

만족도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 담당자 : 관광체육과 관광마케팅담당 전화 : 055-359-5787
  • 수정일 : 2020.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