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

“외계행성과 외계생명을 찾아” Let’s GO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

국립밀양기상과학관 첨단 미래 과학도시를 추구하던 밀양시에서 2020년에 드디어 국립기상과학관과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를 개관을 앞두고 있습니다.
약 4년간의 사업 시간이 걸려 탄생한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는 '외계행성과 외계 생명'이라는 특화된 주제로 토성의 위성인 타이탄으로 떠나는 스토리가 있는 천문대인데요, 기존 타 천문대의 작은 규모의 전시시설로 인해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에서는 국내 최초로 '외계행성 및 외계 생명'이라는 특화 주제를 가지고 전시물과 운영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해당 주제는 단순히 아이들에게만 주는 흥미로 끝나지 않고 다양한 연령대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공간으로 주제를 만들었으며, 우주천문대라는 특별한 전시체험관인 만큼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흥미로운 주제를 기본으로 생물학, 화학, 천문학 등도 함께 연관된 주제로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총 3층으로 테마별로 나누어져 있는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
1층 밀양의 비밀을 열다 주제관을 시작으로 함께 가 보실까요?

밀양의 비밀을 열다!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1층

국립밀양기상과학관 국립밀양기상과학관 전시체험시설이 있는 1층에는 밀양에서 발견된 청도면 고법리 박익 선생 고분벽화에서 600년 전 토성의 위성인 타이탄에서 외계인들이 방문했다는 흔적을 발견하고, 분석한 결과 우리와 친구가 되고 싶다는 내용으로 해석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우리가 토성의 위성인 타이탄으로 떠나게 된 주제를 담고 있습니다.

국립밀양기상과학관 국립밀양기상과학관 국립밀양기상과학관 국립밀양기상과학관1층 전시실에는 외계행성과 외계 생명에 관한 과학적인 내용을 담은 다양한 전시물과 시민들이 찍은 사진, 영상을 공개하고 참여할 수 있는 특별 전시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주의 비밀을 열다! 지구의 비밀을 열다! 600년의 약속을 지키다!천체투영관.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 2층

국립밀양기상과학관 국립밀양기상과학관 국립밀양기상과학관 국립밀양기상과학관 2층 체험실에서는 우주선 미리벌호를 타고 타이탄으로 떠나게 됩니다.
미리벌은 밀양의 옛 지명으로 우주선의 이름이 미리벌호가 되었네요.
미리벌호를 타고 토성의 위성 타이탄으로 출발!

국립밀양기상과학관

국립밀양기상과학관 국립밀양기상과학관 [VR 체험실]
메인 스토리 주제에 맞게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실제와 같은 체험을 느낄 수 있도록 한 VR 체험은 필수 이자 최대 관심 체험입니다. 타이탄으로 가는 우리 앞에 어떤 일이 생길까요?

국립밀양기상과학관 국립밀양기상과학관 국립밀양기상과학관 국립밀양기상과학관 사진설명: 천체투영관: 그리스신화와 별자리 이야기와 함께 풀어보는 퀴즈

I 천체투영관- 광학식 투영기와 디지털식 투영기의 혼합 하이브리드 시스템
국내에서 가장 선진적인 천체투영 시스템 운영 방식을 도입한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에는 별 이미지가 예쁜 '광학식 투영기'와 영상·이미지 등의 투영에 적합한 '디지털 투영기'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계절별 별자리를 볼 수 있습니다.

천체투영관에서는 약 40분 정도 재미있는 별자리 해설과 흥미로운 영상물을 상영하는데요, 영상물을 상영하는 중간중간 국내 최초로 도입된 '청중 응답 시스템'으로 묻고 답하기도 하며 5버튼 클리커 시스템을 통해 설문·퀴즈 등 청중이 직접 참여 가능하며 청중의 의견을 해설에 즉시 반영도 할 수 있습니다. 타 천문대의 강연자의 일방적 해설만 가능했던 점에 비한다면 뛰어난 차이점을 보여 줍니다.

국립밀양기상과학관 국립밀양기상과학관

주관측실. 보조관측실. 교육실험실.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 4층

국립밀양기상과학관 국립밀양기상과학관 국립밀양기상과학관 국립밀양기상과학관 사진설명: '목성 보여줘'라는 음성 지시로 천체관측 망원경이 음성을 인식하고 자동으로 목성을 찾아 이동하여 찾음.

I 국내 최고 수준의 천문 관측 장비 '별이'
주관측실에는 국내 최고 수준의 천문 관측 장비이자 세계에서 인정받은 첨단 시스템이 탑재된 70cm 반사망원경이 있으며,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에서 이 천체관측 망원경에 '별이'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습니다.
별이는 세계 최초로 음성인식 제어시스템으로 작동이 된다는 점이 매우 놀라운데요, 이곳에서 별이의 뛰어난 능력을 확인해보세요.


천체관측
  • 주간: 태양의 흑점 및 홍염 관측, 낮별 관측
  • 야간: 별자리 및 행성과 달을 비롯한 다양한 천체 대상 관측
  • 기상상황에 따라 대체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습니다.

국립밀양기상과학관 국립밀양기상과학관 국립밀양기상과학관

I 14인치 반사망원경과 6인치 굴절망원경
부관측실에는 국내 최고 수준의 반사, 굴절 망원경 장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9,400개의 항성과 13,300개의 천체 대상이 탑재되어 있으며 넓은 공간에서 쾌적한 관측환경을 제공해 주며, H-a 필터가 탑재된 태양 전용 망원경이 별도로 운영되고 있어 태양의 모습을 관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스플레이 화면을 이용한 강의와 관측을 함께하는 듀얼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더 알찬 교육 프로그램이 가능합니다.

교육 프로그램
  • 교육적, 실용적인 천문학 강의
  • 천체사진 촬영 방법 및 천체 관측 방법
  • 과학 실험 등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는 타 천문대와는 차별화될 수 있게 특화 주제를 가지고 2020년에 개관한 만큼 모든 시설과 장비· 시스템에 국내 최초· 국내 최대라는 수식어가 붙어 있습니다. 약 110대가 주차 가능한 대규모 주차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경양식 레스토랑, 카페, 편의점 등의 편의 시설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바로 인접에는 경남에서 가장 오래된 밀양시립박물관을 비롯해 밀양아리랑아트센터, 충혼탑과 밀양아리랑대공원이 함께 있어서 원거리 이동 없이 아주 알찬 코스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특히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와 국립기상과학관이 같은 부지에 있다는 것은 더할 나위 없이 반가울 소식입니다.

우주에 대해 천문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으신가요?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에서 그 궁금증 풀어보세요.^ ^

  • 위치: 경남 밀양시 밀양대공원로 86
  • 관람일 : 화요일~ 일요일 10시~ 17시 30분 (17시 매표 마감)
  • 매주 월요일 휴관 ☎ 055-359-5851

만족도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 담당자 : 관광체육과 관광마케팅담당 전화 : 055-359-5787
  • 수정일 : 2020.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