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이달의 아주 핫한 여행지

사명대사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
사명대사 표충비각

사명대사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 밀양시 무안면에 소재한 표충비각에는 '밀양 3대 신비' '땀 흘리는 비석'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닙니다. 밀양의 위인 사명대사의 얼이 서려있고, 나라에 큰일이 있을 때마다 생각나는 밀양 표충비각을 찾아보았습니다. 사명대사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 표충비각 입구에서 표충비를 만나기 위해서는 첫 통로인 삼비문을 지나 또 하나의 중문을 지나야 비로소 땀 흘리는 신비의 비석을 만날 수 있습니다. 사명대사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 비각 입구에 땀 흘리는 표충 비각이라고 안내된 곳에는 사찰 홍제사가 관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표충비각이 세워진 연대는 조선 영조 18년인 1742년이고, 현재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15호로 관리되고 있어요. 사명대사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은 밀양에서 주요 관광지이기 때문에 문화 관광 해설사가 상주하고 있습니다. 해설을 원하시는 분들은 현장에서 해설 신청도 가능합니다. 호국 승려인 조선 후기 승려 유정과 사명대사와 일대기에 더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을 해설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사명대사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 3월 마지막 날을 하루 남겨두고 방문했더니 밀양시 무안면 표충비각 주변에는 하얀 목련 꽃이 꽃구름을 이루고 있었습니다. 사명대사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 첫 출입문인 삼비문을 지나 중문을 지나기 전에 좌측에 표충각이라 적힌 홍제사 사당이 하나 있습니다. 사명대사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 중문에는 아무런 명패가 없고 주변은 홍제사에서 매일 청소하고 관리를 하는 탓인지, 휴지조각 하나 없을 정도로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었습니다. 사명대사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 중문을 지나면 멀리서도 눈에 뜨이도록 큰 글씨로 적힌 표충비각이 먼저 눈에 들어오고, 좌측 뜰에는 우산 모양 특이한 향나무 한 그루가 있습니다. 사명대사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 보통의 향나무와는 달라도 너무 달라 보이는 형태를 가진 이 나무의 정확한 이름은 '밀양 무안리 향나무'입니다. 밀양시 무안면에 소재하는 향나무라 무안리 향나무라는 이름으로 명명되었다고 합니다. 사명대사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 나무 아래는 여름이면 시원한 그늘을 제공해 줄듯 보이는 원형의 벤치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내부에 들어가 보면 기하학적으로 뻗은 가지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나무의 정확한 수령은 300년 이상이며, 이런 모양은 국내에서도 흔하지 않다고 합니다. 홍제사 경내의 무안리 향나무는 경상남도 기념물 119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사명대사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 표충비와 함께 있는 무안리 향나무는 사명대사의 제자 남붕선사가 표충비각을 세우면서 함께 심은 나무라고 전해지는데요. 나라를 위해 승려의 몸으로 한 몸 불태운 사명대사의 충절이 엿 보이는 듯, 향나무의 우산 모양 신비한 형태는 죽어서도 나라의 우산이 되어 주겠다는 사명대사의 집념과 나라사랑이 서려 있는 듯 보였습니다. 사명대사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의 비문에는 사명대사의 업적과 승려 이야기들이 적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신기한 것은 국가의 위기나 큰일이 있을 때에는 특이하게 비문의 글자에서 땀방울이 맺히듯 구슬처럼 액체가 흘러내린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이 현상이 기후변화에 의한 결로 현상이라 말하지만, 나라의 안위가 걱정될 때마다 땀을 흘리는 비석이라 과학적 해석보다 신비한 자연 현상이라 여기는 것입니다, 사명대사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 표충 비각 좌측에는 표충 비각의 수호 사찰이자 호국 사찰로 알려진 밀양 무안 홍제사가 있습니다. 사명대사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 홍제사 경내에서 보는 표충비 담장 안의 화사한 봄 목련 꽃은 방문자들의 마을을 설레게 합니다. 사명대사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 홍제사는 표충 비각 수호사찰이라 일반 사찰에 비해 구모는 작은 편입니다. 주요 시설물은 대웅전과 요사채, 공양간, 종각 그리고 삼층 석탑이 유일합니다. 사명대사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 표충비각을 거치지 않고 홍제사로 바로 들어가는 출입문이 표충비각 무료 주차장 입구에 있습니다. 홍제사는 사찰이지만 표충비각 수호사찰이다 보니 일주문이자 출입문이 유일한 통로였습니다. 사명대사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 표충비각은 홍제사 바로 앞에 주차장이 있어 접근성도 좋고 무안면 소재지 중심에 있어 교통 편도 좋은 편입니다.

​밀양에서 특별한 역사 속 관광지를 만나고 싶은 분들은 사명대사 충절이 어린, 밀양 3대 신비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각을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 ​위치: 밀양시 무안면 동부안길4​
  • ​교통편: 밀양 시외버스 터미널 -무안 방향 버스 탑승( 소요 시간 25분) 노선마다 다를 수 있음
  • 해당 게시물은 「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및 이용지침」 제15조에 따라 공공저작물 제공을 중단하오니,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 밀양시청(관광진흥과)에 문의 바랍니다.

만족도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 담당자 : 관광진흥과 전화 : 055-359-5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