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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상당동박씨종중유품(上堂洞朴氏宗中遺品) 및 고문서(古文書)
분류
도지정문화재
위치(주소)
밀양시 무안면 연상1길 31
문의처
박병륜
소개
무안면 연상리 상당동 어변당(魚變堂)에 보관되어 있는 이 종중유품(宗中遺品) 및 고문서(古文書)는 고종 17년(1880년) 무과(武科)에 올라 홍주(洪州), 안동진(安東鎭)의 영장(營將)을 거쳐 부산포(釜山浦), 영종포진(永宗浦鎭)의 첨사(僉使)와 인천감목관(仁川監牧官), 전라좌수사(全羅左水使)까지 오른 박기우(朴起羽) 장군과 관련한 것이 대부분으로 목록은 다음과 같다. 1. 박기우장군영정(朴起羽將軍影幀) 1점, 16.3×29.8cm 2. 장도(長刀) 1점, 길이 84cm 자루 20.2cm - 朴起羽將軍遺品 3. 호패(號牌 : 朴起羽) 2점, 8.3×2.3×1.0cm - 乙卯生 외 1名 4. 비녀(龍簪 : 1雙) 2점, 길이 34.4cm (파손) 5. 시(矢)잡이 2점, 길이10.3cm, 폭5.3cm - 銘 : 경德 (牛角) 6. 백동연초대(白銅煙草台) 1점, 길이 7.6cm, 폭 3.7cm 7. 교지(敎旨) 11점, 62×88.5cm 外 10点 - 武科內科(1880년 外) 8. 칙령(勅令) 1점, 59.5×38.7cm - 九品從任용 9. 임명장(任命狀 : 判任官) 1점, 56.6×36cm - 光武七年 五月五日 10. 과거답안지(科擧答案紙 : 朴希漢 外) 5점, 172.5×79cm 外 4点 11. 상소문(上疏文) 1점, 60.5×100.5cm - 甲申四月 12. 선무원종공신록권(宣武原從功臣錄券) 1점, 22.3×35.5cm 13. 사마방목(司馬榜目 上, 下) 2점, 22.5×35.3cm 14. 밀성박씨세보(密城朴氏世譜) 1점, 23×35.5cm - 19冊 15. 간찰(簡札:慶尙監司 李鎬俊 外) 16점, 44.1×25.3cm 外 15点 16. 수표(手票) 1점, 23.5×19.4cm - 標主 朴 , 金萬興 17. 위문록(慰問錄) 2점, 17×27.8cm 外 1点 - 末 十二月 十九日
42
삼강사비(三江祠碑)
분류
도지정문화재
위치(주소)
밀양시 삼랑진읍 삼랑1길 32-17
문의처
여흥민씨종중
소개
점필재(점畢齋) 김종직(金宗直)의 문인(門仁)이였던 욱재(勖齋) 민구령(閔九齡)이 중종 5년(1510년)경에 삼랑루(三郞樓)기 있던 자리에 정자 하나를 짖고, 아우인 경재(敬齋) 민구조(閔九詔), 우우정(友友亭) 민구연(閔九淵), 무명당(無名堂) 민구주(閔九疇), 삼매당(三梅堂) 민구서(閔九敍)등과 더불어 5형제가 베개를 나란히 하여 기거하면서 학문을 닦고 실천하며 형제간의 우애가 출천(出天)하여 향도에 그 평판이 자자하였기로 이 민씨(閔氏) 오우(五友)의 효우(孝友)와 덕행(德行)을 추모하여 명종 18년(1563년)에 오우정(五友亭) 경내에 사림(士林)들이 오우사(五友祠)와 함께 1563년에 이 삼강사비(三江祠碑 : 당시에는 紀事碑라고 불렀음)를 세웠다. 그 후 오우사(五友祠)는 "오우향현사(五友鄕賢祠)"로 현판을 바꾸어 달기도 했다가 임진왜란때에 오우향현사와 비석이 모두 회진(灰塵) 되어 버리고 말았던 것을, 영조 51년(1775년)에 비석(碑石)을 다시 세웠는데 비문(碑文)은 정암(貞庵) 민우수(閔遇洙)가 짓고 수암(遂庵) 권상하(權尙夏)가 글씨를 썼다.
43
사명대사일본상륙행렬도팔곡병
분류
도지정문화재
위치(주소)
밀양시 단장면 표충로 1338
문의처
표충사
소개
이 행렬도 병풍(屛風)은 표충사 유물관에 소장, 전시되어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한 자료이다. 임진왜란 후 사명대사가 강화사(講和使)로 일본에 상륙하였을때 대사 일행을 일본인들이 수행하여 행렬하는 모습을 비단 바탕에 그린 그림으로서 당시의 풍속이나 복식(服飾) 등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역사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 행렬도의 등장인원은 1,020명에 달하며, 그중 20여명은 사명대사를 포함한 우리 측의 수행원이다. 당시 일본의 정치제도에서는 일반 사신의 영접에는 300명을 출영시켰고, 영의정급(領議政級) 사신에게는 600명을 출영시키는 것이 보통인데, 강화정사인 사명대사에게 1,000여명을 수행토록 배려한 것을 보면 일본정부가 사명대사에 대하여 얼마만큼 격상시켜 예우를 베풀었는가 하는 것은 이 행렬도가 입증하고 있다.
44
백운사 범종(白雲寺 梵鐘)
분류
도지정문화재
위치(주소)
밀양시 추화산성길 119-17(교동)
문의처
영천암
소개
밀양시 교동(校洞) 추화산(推火山) 산허리에 위치한 암자(庵子)인 현,영천암(靈泉庵) 경내에 있는 이 종(鐘)은 중국 원(元)나라때 만들어진 중국종(中國鐘)이다. 종두(鐘頭)에는 음관(音管)이 없고 두 마리의 용(龍)이 좌우로 서로 등을 지고 웅크러져 꼭지를 이루고 있는데, 종견(鐘肩)에는 연화문(蓮花文)을 새겼으며 동부(胴部)에는 여러 조(條)의 요대(腰帶)를 돌렸고 위 아래로 4각형의 선(線)을 쳐서 구획(區劃)을 정(定)했다. 종구(鐘口)는 끝이 나팔 모양으로 벌어졌고 팔능(八稜)의 반월형(半月型) 파상(波狀)을 이루어 소대(素帶)를 돌렸으며 구대(口帶)와의 간지(間地)에는 팔괘(八卦)가 새겨져 있다. 종(鐘)의 하단에 명문(銘文)이 있는데 이 종(鐘)을 헌납(獻納)한 중국인 시주명(施主名)이 수십명 나열(羅列)되어 있으나 조성연유(造成緣由)와 주종연대(鑄鐘年代)는 판독(判讀)되지 않는다. 이 종(鐘)은 1945년 광복(光復) 직후에 부산 영도(影島)의 한 고철야적장(古鐵野積場)에서 이 절의 주지(住持)가 발견하여 구입(購入)한 것으로 일제(日帝)에 의해서 전쟁물자(戰爭物資)로 징발(徵發) 당한 것으로 추정된다.
45
박선승관계고문서(朴善承關係古文書)
분류
도지정문화재
위치(주소)
밀양시 상동면 가곡3길 33-4
문의처
밀성박씨가곡종중
소개
이 고문서(古文書)는 가선대부 한성부우윤(嘉善大副 漢城府右尹)을 지낸 박선승(朴善承 : 1584-1668)이 헌종 4년(1663년)에 슬하의 처첩(妻妾)자녀 22명에게 재산을 분재(分財)한 서류와, 헌종 11년(1670년)에 슬하의 자녀들이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재산을 상호 협의한 문서, 그리고 토지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해소하기 위해 올린 일종의 청원서(請願書) 교지(敎旨), 호구단자(戶口單子)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7종 14점인데, 밀성박씨(密城朴氏) 우윤공파(右尹公派) 가곡종중(佳谷宗中)의 원모정(遠慕亭)에서 보관하고 있다. 이 자료들은 당시의 언어연구(言語硏究)및 사회상 재조명(再照明)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고 목록(目錄)은 다음과 같다. 1. 초문기(草文記) 한지410×33Ccm, 초문기원안(草文記原安) 한지540×40cm - 1663년에 작성된 자녀 22명에 대한 재산분재 문서(財産分財文書) 2. 화의증서(和議證書) 한지330×31cm, 화의문기(和議文記) 한지405×46cm - 1670년에 부친 때 작성한 재산분재기록을 상호협의하여 다시 작성함. 3. 원정(原情) 한지160×32cm - 토지관련 분쟁해소 청원서 4. 호구단자(戶口單子) 한지83×110cm - 호구단자 5. 교지(敎旨) 8점 : 4품(品)이상 벼슬의 사령장(辭令狀) - 크기는 한지 75×55cm, 76×54cm, 53×54cm, 73×57cm, 73×58cm, 72×57cm 71×53cm, 72×57cm
46
밀양향교(密陽鄕校)
분류
도지정문화재
위치(주소)
밀양시 밀양교동3길 19(교동)
문의처
향교재단
소개
밀양향교는 서기1100년경에 창건되었다고 전하고 있는데, 밀양손씨(密陽孫氏)집성마을로 전통가옥이 밀집해 있는 교동(校洞)마을 뒤 경사지에 위치하고 있다. 선조 25년(1602년)현재의 위치에 부사(府使) 최기(崔沂)가 중건하였고, 특히 대성전(大成殿)은 순조 21년(1821년)부사 이현시(李玄始)가 중수(重修)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건물의 구성은 대성전(大成殿), 동무(東廡), 서무(西廡), 내삼문(內三門), 명륜당(明倫堂), 동재(東齋), 서재(西齋), 풍화루(風化樓)등이 있고 건물 배치형식은 경사지에 이축선(二軸線) 좌묘우학(左廟右學) 병렬형 배치이다. 문묘부(文廟部)의 중심축과 교당부(校堂部)의 중심축이 완전하게 평행하지는 않지만 대성전과 내삼문을 잇는 중심축에 양재(兩齋)가 대칭으로 배치되어 있다. 대성전은 공자(孔子)를 주향(主享)으로 하고, 사성(四聖)과 송조 6현(宋朝 六賢)중 2위, 신라(新羅) 2위. 고려(高麗) 2위를 배향(配享)하였고, 동서 양무(兩廡)에 조선(朝鮮)의 14위를 봉안하여 춘추로 석존(釋尊)을 봉행하고 있다.
47
밀양십이경도(密陽十二景圖)
분류
도지정문화재
위치(주소)
밀양시 밀양대공원로 100(교동)
문의처
밀양시
소개
이 밀양십이경도(密陽十二景圖)는 명종때 문과에 급제하여 한림옥당(翰林玉堂), 각조 낭관(各曹 郞官), 사헌부 헌납(司憲府 獻納), 사헌부 장령(司憲府 掌令), 집의(執義) , 사유(師儒) 등을 두루 거쳐 좌승지(左承旨)에 올라 문한(文翰)과 학행(學行)으로 명망을 떨치던 금시당 이광진(今是堂 李光珍)의 장남인 근재 이경홍(謹齋 李慶弘)이 병환으로 출입이 어려운 부친에게 밀양의 아름다운 경치(12경)를 그림으로 그려 보여드리기 위해 그린 것으로 명종 21년(1566) 자신의 나이 26세 때 그렸다고 전해오고 있다. 이경홍의 자(字)는 백긍(伯兢), 호(號)는 근재(謹齋)로 학문이 높고 직계가 진사(進士)였다. 명종 24년(1569)에 효행으로 천거(薦擧)되어 준원전 참봉(濬源殿 參奉)에 제수(除授)되었으나, 1년 뒤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임지(任地)에서 돌아와 밀양 호거산(虎距山) 석동촌(石洞村:石骨寺 계곡)에서 오한 손기양(聱漢 孫起陽) 등과 함께 창의(倡義)하였고, 창녕의 화왕산전투(火旺山戰鬪)에서 전사하였다. 12폭으로 배접(褙接)된 이 그림은 임진왜란 이전 금시당을 중심으로 당시 밀양의 주요 명소를 그린 것으로 사료적 가치가 높다. 그림은 「금시당-취록춘화(鷲麓春花)」,「용두산-용벽동황(龍壁冬篁)」,「무봉사-봉암고종(鳳庵孤鐘)」,「마암산-마암묘우(馬巖墓雨)」,「원연정-연대제월(淵臺霽月)」,「승벌(섬불)마을-사당취연(舍堂炊烟)」,「영남루-남루화동(南樓畵棟)」,「내일동-서성효각(西城曉角)」,「남포리-이연어화(梨淵漁火)」,「활성동-율림낙엽(栗林落葉)」,「암새들-백석간양(白石看羊)」,「암새들-청교목우(靑郊牧牛)」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995년 12월 금시당의 16대손인 이용정씨가 이 그림을 밀양시에 영구 기탁하여 현재 밀양시립박물관에서 병풍으로 제작하여 전시하고 있다.
48
교지(敎旨)
분류
도지정문화재
위치(주소)
밀양시 단장면 표충로 1338
문의처
표충사
소개
이 교지는 사명대사의 조부모, 부모 등 일가에게 내린 증직(贈職:종2품 이상 관원의 직계 존속이나 충신, 효자 혹은 학행이 높은 사람에 대하여 죽은 뒤에 관위를 내리는 것) 교지인데, 사명대사의 조부모와 모 및 계모의 교지 4장은 선조 35년(1602, 萬曆 30) 10월 13일에 내려준 것이고, 부친(任守成)에게는 선조 40년(1607,만력 35) 윤6월 초팔일에 내려준 것이다.
49
격재선생문집책판(格齋先生文集冊板)
분류
도지정문화재
위치(주소)
밀양시 산외면 다원1리길 17-18
문의처
손태규
소개
집현전(集賢殿) 학사(學士), 병조정랑(兵曹正郞), 봉산군수(鳳山郡守)를 역임하였던 격재(格齋) 손조서(孫肇瑞 : 1412-?)는 단종(端宗)의 왕위(王位)를 찬탈(簒奪)한 세조(世祖)의 횡포에 분개하여 벼슬을 버리고 고향으로 돌아와 충의(忠義)와 탁절(卓節)로서 두문불출(杜門不出)하며 오직 도학(道學)에만 전념한 학자인데 그의 문집(文集) 목판(木板) 46매가 산외면 다죽리 죽서마을 혜산서원(惠山書院)에 보관(保管), 전승(傳承)되고 있다.
50
가례부췌책판(家禮附贅冊板)
분류
도지정문화재
위치(주소)
밀양시 초동면 금포길 149
문의처
안재우
소개
이 가례부췌(家禮附贅) 6권 3책은 선조(宣祖)와 인조(仁祖)년간을 살았던 오휴자(五休子) 안신(安迅:1569~1648)이 지은 것으로 임진왜란으로 느슨해진 예(禮)를 고취시키기 위해 주자가례(朱子家禮)를 근거로 하고 동유(東儒)의 예설(禮設)을 기술하여 간행한 것으로 인조 6년에 만들어졌다. 이 책의 편제는 처음 저자의 서문이 붙어있고, 다음 교정시 범례와 30여종의 인용도서목록(引用圖書目錄)이 있다. 권 제1에는 통례사당(通禮祠堂), 부췌별록(附贅別錄), 거가잡의(居家雜儀), 권제2에는 관례(冠禮), 혼례(婚禮), 견구고례(見舅姑禮), 권제3에는 상례(喪禮), 권제4에는 상례치장(喪禮治葬), 권제 5에는 상례노제(喪禮路祭), 졸곡(卒哭), 소상(小祥), 대상(大祥), 치부존장(致賻尊狀), 권제6에는 제례사시제(祭禮四時祭), 묘제(墓祭) 등으로 나누어 실려 있다. 영조 34년(1758)에 이를 간행하고자 순암(順菴) 안정복(安鼎福)의 발문을 얻었으나 당시에 간행하지 못하고 광무 3년(1899)에 그의 10세손 안상진(安尙鎭)에 의해서 간행된 것이 현재의 책판이다. 저자 안신의 처음 이름은 국보(國步)였고, 자(字)는 대지(待之), 호(號)는 오휴자(五休子)로 임진왜란때 세운 공으로 조정에서 군기사부정(軍器寺副正)을 주었으나 벼슬에 나아가지 않았다. 동화음자해(東華音字解)라는 저서도 남겼는데, 순암 안정복이 행장(行狀)을, 성호 이익(省湖 李瀷)이 묘갈명(墓碣銘)을 지었으며, 시문집인 오휴자집(五休子集) 1책이 전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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