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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삼랑진교 안내판 오류

작성자 : 진승국 작성일: 2022-05-13 조회 : 559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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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삼랑진교(낙동인도교) 표지판 사진을 블로그에서 보게 됐는데
삼랑진교 둘레길이란 이름으로 삼랑진과 생림 양쪽 입구에 설치돼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파일첨부).
관리주체가 밀양시, 김해시 어딘지는 모르겠으나 표지판 내용이 그냥 지나치기엔 너무 엉터리라
아까운 시간 쪼개서 일본 국립국회도서관 조선총독부철도국 자료까지 찾아가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삼랑진교 둘레길 안내판 내용은 2014년 12월 23일에 보도된 경남도민일보 기사를
아무 생각 없이 베낀 것으로 판단됩니다.
https://www.i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469109 [경남을 기록하다] 밀양 삼랑진철교

경남도민일보 기사는 두산백과사전 표제어 삼랑진교의 잘못된 내용을 참고해서 쓴 것으로 보이는데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306166&cid=40942&categoryId=32348

두산백과에는 삼랑진교말고 낙동강철교도 표제어로 등재돼 있는데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059831&cid=40942&categoryId=32348
여기에는 삼랑진 낙동강에 있는 3개의 철교를 정리해서 그나마 표제어 삼랑진교 내용보다는 낫지만
1905년 임시군용철도 마산포선이 개통될 당시 임시 목교로 가설됐다는 사실을 모르고
지금 있는 옛 삼랑진교가 그때 1905년에 준공된 걸로 잘못 기술하고 있습니다.

1911년 조선총독부에서 펴낸 조선철도선로안내(파일첨부)를 보면
옛 삼랑진교(낙동강철도교) 사진이 나옵니다. 적어도 1911년 이전에는 완공됐다는 것이니
1935년에 건설되었다는 삼랑진교 둘레길 안내판의 내용은 명백한 오류입니다.

옛 삼랑진교의 더 자세한 준공 시기는 일본 국립국회도서관에 소장된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915년(다이쇼4년) 조선총독부철도국에서 발간한 조선철도사(파일첨부)
제12장 기성선 개량 편을 보면 1908년(메이지41년) 4월에 낙동강교량을 낙성했다고 나옵니다.

1908년에 준공된 옛 삼랑진교( 당시 낙동강 철교)는
1900년과 1912년의 한강철교, 1917년의 한강인도교와 같은 파커 트러스교(파일첨부)로
역사적 가치가 있습니다. 생긴 게 쌍둥이로 보일 만큼 같아요.
그런데 한강철교는 6.25 때 폭파로, 한강인도교 역시 그 이전 을축년 대홍수로 떠내려가
지금의 옛 삼랑진교와 같은 파커 트러스교는 남아있지 않고
한강철교는 57년과 69년에 다른 형태의 워런 트러스교로 복구되었습니다.

2009년 9월 24일 근대문화재 분과 회의 결과를 보면 삼랑진교 건립연도를 1900년대 초로 대충 기재하여
등록문화재 신청할 때 제대로 조사도 하지않고 써낸 게 보입니다.
비교되는 지금의 한강철교는 엄밀히 따지면 전후에 트러스를 전면 교체하여 복구한 거라
초기 파커 트러스 형태를 보존하고 있는 옛 삼랑진교보다 가치가 떨어진다고 봅니다.
6.25 폭파의 상징성으로 50, 60년대 거의 새로 만든 교량은 등록문화재로 지정되고
그보다 더 원형이 잘 보존된 옛 삼랑진교는 부결당하고 뭔가 안 맞다 봅니다.

삼랑진 철교에 관한 내용은 두산백과, 한국민족대백과사전보다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위키백과가 도리어 더 정확하니 참 뭐라 해야 할지... 어쨌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삼랑진철교

1.1세대 옛 삼랑진교 : 1905년 임시군용철도 마산(포)선 개통 당시 길이 550m의 가목교(1세대)로 가설된 후, 1908년 4월에 길이 560.34m의 파커 트러스교(1.1세대)로 개량 준공되었다. 1962년 2세대 낙동강철교 완공으로 중단된 후, 1964년 12월에 삼랑진교(낙동인도교)로 재개되었다.
별칭으로 '콰이강의 다리'라 불리며, 영화 《똥개》 촬영지이기도 하다.

2세대 옛 낙동강철교 : 1938년 9월 착공하였으나 제2차 세계 대전과 6.25 전쟁을 거치며 1962년 12월에 준공을 보게 되었다. 길이 996.6m의 더블 워런 트러스교로 당시 한강철교 다음가는 긴 다리였다. 3세대 낙동강교가 완공된 후, 폐선철로 관광사업으로 김해시에서 레일바이크로 운영중이다.

3세대 낙동강철교 : 2009년 9월 경전선 복선 전철화 사업으로 총연장 1,520m의 더블 워런 트러스교가 건설되어 KTX가 운행되고 있다.

RE: 옛 삼랑진교 안내판 오류

작성자 : 건설과 작성일: 2022-05-19  

1. 먼저 고견에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귀하께서 시민의 소리에 게시하신 건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2. 귀하의 게시내용은 "삼랑진교 안내판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3. 본 교량은 김해시에서 관리하는 것으로 ‘21년 시군연계사업으로 김해시에서 설치하였음을 알려드리며, 본 건에 대하여는 ’22.5.18. 김해시 건설과로 이첩하여 처리토록 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설명이 필요한 경우 건설과 도로관리담당, 안종정 주무관(☏055-359-5259)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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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자 : 행정과 행정담당 전화 : 055-359-5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