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이행기준

주민생활지원서비스분야 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출입문에 민원안내 공무원을 배치하여 고객맞이 및 응대, 민원요지 확인 및 업무 담당자 인계, 상담완료 후 업무담당자와 함께 배웅을 하는 등 눈높이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불편함을 없애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저소득 주민복지

  • 생계유지가 곤란하여 국가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가구가 보호신청을 하면 조사결과에 따라 기초생활을 보장하되 종합적 자립자활서비스 제공으로 참여복지 구현을 실현하겠습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로 신청하면 사회복지 담당공무원의 상담, 생활실태조사 (소득 및 재산, 부양의무자 부양능력) 절차를 거쳐 보장여부 및 지원내용을 14일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보호가 결정된 가구에는 최저 생활보장을 위하여 생계 및 주거급여를 지원하고 부가급여로 교육급여, 의료급여, 해산.장제급여, 자활급여를 통해 자립지원을 도와 드리겠습니다
  • 근로능력이 있는 조건부수급자에 대해서는 자활사업 등에 참여를 조건으로 생계비를 지급하고 수급자의 근로능력, 가구여건, 자활욕구 등을 고려한 가구별 자활지원 계획을 수립하여 자활지원을 하겠습니다
  • 수급자 중.고등학생 자녀 중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품행이 바른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겠습니다
  • 주민생활지원상담실을 설치하여 복지급여 신청시 독립된 공간 및 아늑한 분위기에서 심층상담을 하도록 하여 민원인의 사생활을 보호하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봉사활동

  • 자원봉사활동의 저변화 및 저소득주민 지원 확대
    • 지역사회에 잠재된 복지자원의 발굴과 체계적인 관리로 자원봉사활동 의 생활화를 통하여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 자원봉사자 발굴, 프로그램 개발로 수준높은 자원봉사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지역사회를 훈훈하고 인정이 넘치는 살기좋은 곳으로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 자원봉사자에게 상해보험을 가입하는 등 행.재정적인 지원 관련 조례를 만들어 자원봉사자들이 안심하고 봉사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농촌지역 주민의 소득수준 향상을 위한 주민소득지원자금을 가구당 3,000만원 이하로 융자해 드림으로써 농촌 주민의 실질적인 소득증대 에 기여하게 될 것 입니다(융자조건 연리 3%, 년 1회 지원, 2년거치 3년 균등 분할상환)
    • 고령.중증장애.질병등으로 복지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저소득계층에 대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인 happy-call center를 운영하여1:1 복지멘토링제를 추진하여 밀착형 복지체계 구축으로 위기가정등의 조기발견 및 예방, 저소득층에 대한 관심도를 높여 복지체감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이웃사랑 나누기운동 지속 전개
    • 부지불식간 우리 주변에서 그늘지고 소외되어 시들어 가는 이웃들에게 "이웃돕기사랑 실천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이를 위해 공무원과 어려운 여건속에서 꿋꿋이 살아가고 있는 저소득 이웃들과의 "사랑나눔고리 만들기"결연사업을 통하여 더불어 살아 가는 사회분위기 조성 및 찾아가는 봉사행정 실천으로 시민이 환하게 미소짓는 행복한 밀양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주민생활지원서비스별 상담창구

주민생활지원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종류 처리기간 처리절차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복지대상자보장/급여(변경)신청 14 급여신청→조사
(소득.재산.부양의무자)→
결정및급여실시
통합조사담당 359-5671
~5675
359-5685
자원봉사활동신청 14 신청→분야선정→수혜처 선정→
봉사활동→실적적립→
확인서발급및 전산입력
서비스연계담당 359-5666
~5669
359-5685
직업소개사업의 등록 20 신청→조회→등록 자활고용담당 359-5666
~5669
359-5685
의료급여증발급 1 신청→재발급교부 생활보장담당 359-5681
~5684
359-5685
의료급여연장승인 30 신청→심의→통지 생활보장담당 359-5681
~5684
359-5685

고객에게 협조 부탁하는 사항

  •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날로 늘어나고 다양화되는 시민들의 사회복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국가나 시의 힘만 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주위의 어렵고 소외된 계층에 대하여 따뜻한 관심과 애정어린 손길을 보내어 주시기 바랍니다.
  • 이웃에 대한 물질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상담, 자원봉사활동에도 적극 동참하여 정이 넘치는 따뜻한 복지공동체 기반을 구축 하는데 앞장서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찾아오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전화해 주시면 보다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고객께서 제공받은 서비스 내용 중에 불친절, 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또는 개선해야할 사항이 있는 경우 전화, 우편, 팩스,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성실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 주소 : 밀양시 밀양대로 2047(교동) (우편번호 : 627-701)
    • 전화 : (055)359-5666, 5671, 5681
    • 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miryang.go.kr
    • 팩스 : (055)359-5685

담당부서
행정과 행정담당(☎ 055)359-5082)
최종수정일
2018.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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